통발어업

통발어업은 어구의 형태에 따라 장어통발, 게통발, 메기통발 등으로 구분되며 남해군에서는 장어통발과 게통발 그리고 겨울철 물메기통발 어업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자망어업

자망어업은 조업방법과 어구의 형태에 따라 유자망과 고정자망으로 구분되며 남해군에서는 봄철 멸치잡이를 위한 유자망이 성행하고 있고, 고정자망은 연안에서 연중 조업이 이루어지고 있다.

정치망어업

정치망은 연안해역에 그물을 고정적으로 설치해 놓고 고리를 유도하여 그물에 갇히게 하는 어업방법으로 남해군에는 원시어업 죽방렴이 23통 조업하고 있으며 일반 정치망은 43건이 조업하고 있다.

새고막양식

남해군 강진만을 중심으로 새고막양식을 집중적으로 하고 있으며 봄철 양식장에 종패를 살포하여 1~2년 후 형망선을 이용하여 채취하며, 최근 바다에 새로운 소득원으로 각광받고 있다.

굴/홍합 양식

굴양식은 남해군 강진만해역에서 주로 양식되고 있으며 봄철 종패를 입식하여 동절기 김장철에 수확하여 출하되고 있다.
홍합양식은 남해군 창선면 진동만 ~ 삼동면 ~ 미조면 해역에서 양식되고 있으며 양식기술이 보편화되어 있다.

가두리양식

가두리는 주로 해상에서 양식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남해군에서는 가두리 양식이 10건/22ha로 주로 양식하는 품종은 감성돔, 참돔, 농어, 우럭, 숭어 등을 양식하고 있다.

종묘생산어업

남해군은 타 지역에 비하여 종묘생산어업이 발달한 곳으로 육상에 어류종묘(감성돔, 참돔, 우럭, 농어 등)와 해삼, 전복종묘를 주로 생산하고 있다.

수산물 가공업

남해군에서는 청정해역에서 생산되는 멸치를 원료로 건멸치 가공과 멸치젓갈(액젓)가공이 주로 이루어 지고 있다.


만족도 조사

현재 열람하신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평가

담당부서
해양발전과 해양정책팀 (☎ 055-860-3341)
최종수정일
2023-02-15 16:49:08

TOP